09-19
[회수 목록] 식품원료 사용 불가한 '매스틱 분말'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매스틱을 사용한 13개 업체의 16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합니다.


매스틱(학명: Pistacia lentiscus L.)은 그리스에서 자생하는 옻나무과 작물로 매스틱 나무의 수액으로 만들어진 천연수지(검)이며, 이를 분쇄한 제품은 식품원료로 사용 불가합니다.회수대상은 그리스와 미국에서 매스틱 분말 제품을 수입·판매한 3개 업체의 4개 제품과 국내에서 이를 제조·판매한 10개 업체의 12개 제품입니다.

* 단,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매스틱 원료로 제조한 ‘건강기능식품’과 매스틱을 추출, 증류 등의 공정을 거쳐 만든 천연착향료(식품첨가물)로 제조한 ‘식품’은 회수대상 아님

아울러, 매스틱 분말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사이트 차단 등을 요청했습니다. 또한 관할 관청에 위반 업체에 대한 행정처분을 하도록 조치하고, 해당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판매 또는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식약처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식품 관련 불법 행위를 목격한 경우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해 주세요.


첨부파일

회수 목록 .pdf 파일 다운로드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약지킴이'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해 공지 내 '식약지킴이' 블로그 댓글 정책 안내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