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5
가족이 행복한 은평, 가족 사랑의 날 소풍


은평구 건강가정 다문화 지원센터에서는 가족 사랑의날에 '가족이 행복한 은평, 행복한 저녁 만들기'라는 주제로, 찾아가는 가족상담 및 체험 프로그램인 “소풍”이라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센터의 가족문화 사업의 일환으로 ‘가족의 저녁’을 찾아가는 통합적 가족친화 프로젝트, 교육, 문화, 상담, 아이돌봄서비스 제공을 통한 밀착형 가족친화마을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증산동 우방아파트에서 진행되고 있는 2회기 “소풍” ▲행사장 전경


소풍은 총 4가지의 특별한 내용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첫 번째는 생생정보통! 자녀와의 갈등 예방(의사소통법 교육)이라는 내용으로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강의가 진행이 됩니다.


관련 강의는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가족학교 전문 강사님이 현장에 나와 자녀와의 특별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서부터 조금 특별한 자녀와의 의사소통법에 대해 진행이 됩니다.

영유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의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이 자녀들과의 의사소통에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부모들은 꼭 관련 강의에 참여해 보기를 권유하고 싶습니다.

평소 시간이 없거나 방법을 몰라 이러한 강의를 접해 보지 못한 부모님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았습니다.



▲ 자녀와의 갈등 예방 의사소통법 교육 중인 현장의 모습


두 번째는 가족, 사랑나눔공방!(천연 슬라임, 가족액자 등) 부스가 운영이 되어 소풍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라면 슬라임 만들기, 가족액자 만들기 등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슬라임이라는 제품이 어린이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몰고 있는데, 행사장에서는 천연 재료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게 하여 어린이들의 건강까지 세심하게 배려하였습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가족사랑 봉사단 분들의 도움으로 부모님 없이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부모님은 다른 상담이나 강의를 듣고, 자녀들은 체험장에서 봉사자분들의 도움을 받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가족봉사단의 도움으로 천연 슬라임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엄마와 아들이 진지한 모습으로 슬라임 체험을 하고 있는 모습


세 번째는 가족, 토닥토닥 품다. 부부, 가족상담, 심리검사(HTP)부스가 운영이 됩니다.

특히 HTP 심리검사는 물고기 가족 그림 그리기를 한 후 현장에 대기 중인 상담사들로부터 관련 그림을 통해 우리 가족의 작은 문제점이나 자녀와 부모 간, 혹은 부부간의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들을 상담을 통해 돌출해 내고, 해결해 갈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상세히 상담을 받을 수 있고, 현장에서 부족한 상담은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가족 상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자녀들이 그린 우리 가족 물고기 그림을 통해 가족 상담을 하고, 심리를 검사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이채로워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평상시에 서로 방치하고,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마음의 문제들이 상황으로 표출이 되어가며 가족 간의 혹은 부부간의 갈등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MBTI 검사를 통해 나 자신의 현재 성격과 그 유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흥미로운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설문지 작성을 통해 즉석에서 나의 성격 유형을 알아보며, 나와 잘 맞는 유형과 그렇지 않은 유형들에 대해 설명을 듣고, 특히 나와 잘 맞지 않는 유형의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모들이 다양한 심리검사를 하는 동안 자녀들과 봉사자분들과 함께 블록을 이용한 퀴즈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련 퀴즈는 우리 마을 주변에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나 복지관 등이 하는 일과 서비스 등에 대해 맞추는 퀴즈로 블록을 이용해 관심을 끌게 하여 흥미를 유발해 많은 어린이들이 즐거워하는 부스이기도 합니다.




▲물고기 가족 그림 그리기 후 상담을 받고 있는 체험자들의 모습 ▲ MBTI 심리검사를 하고 있는 모습


▲불록게임과 함께 퀴즈게임에 참여중인 어린이들의 밝은 모습


마지막으로 육아독박 쉼표, 전문가의 육아지원 서비스(아이돌봄 체험, 상담 등)와 관련된 아이 돌봄 서비스 부스가 운영이 됩니다.

평소 궁금했던 아이 돌봄 서비스에 대해 문의를 하고, 상황과 여건에 맞는 이용 서비스 찾기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님들이 다양한 부모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이곳에 아이를 잠시 맞기고 아이 돌봄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개방된 공간에서 어떤 식으로 아이들을 돌봐 주시는지, 어떤 놀이 방식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는지를 면밀히 살필 수 있어서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부스입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체험 현장의 모습


이렇게 다양한 상담과 체험 등을 들고 밖으로 나온 은평구건강가정, 다문화지원센터의 작은 노력으로 은평구 마을 곳곳의 주민들은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평소 관심은 있었지만 방법과 절차 등을 몰랐거나 혹은 관심이 없었던 많은 부모님들에게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는 상담이나 체험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를 알려 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나의 심리와 성격 그리고 우리 가족, 부부, 자녀와의 사이에 발생하는 많은 갈등과 문제점 등을 부담 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그 해결 방법을 찾아갈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었고, 안심하고 나의 자녀를 언제 라도 행복한 아이돌봄 서비스를 받는 방법이 너무나 간단하다는 것을 홍보해준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가족 모두가 손을 잡고 다 함께 웃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본 소풍이라는 프로그램이 참 특별하다고 느꼈습니다.

*찾아가는 가족상담 및 체험프로그램“소풍”은 지역사회네트워크 기반 조성을 통해 보다 친화적인 가족 친화 조성을 위한 관련 사업은 총4회에 걸쳐 진행이 됩니다.

첫 번째 회기는 지난 2019.3.27.(수) 18:30-20:30 에 은평구 역천동에 위치한 연서어린이 공원에서 두 번째 회기는 지난 2019.4.24.(수) 18:30—20:30분에 은평구 증산동에 위치한 우방아파트에서 실시되었습니다.

세 번째 회기는 다가오는 2019.5.21.(화)에 녹번동 서근린 공원, 마지막 회기는 2019.6.26.(수)에 진관동에 위치한 은평뉴타운 10단지 아파트에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글.블로그 기자단 10기 박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