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
[학과의진실/행정학과] "공무원·공기업취업에 강점"

[대학닷컴 정명곤 기자] '공무원이나 공기업은 하늘이 내린 직장'으로 불린다. 그만큼 많은 청년들이 원하는 직업이고, 이에 따라 공채시험 경쟁이 치열하다. 대학의 행정학과는 타 학과와 비교해 공무원이나 공기업 취업에 적합한 학과다. 국가 행정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정학과를 나왔다고 해서 모두 공직으로 진출하는 것은 아니다.

행정학과의 수업을 보면 '행정학개론'을 기본으로, 각종 사회적 이슈와 관련해 나오는 다양한 제도와 국가기관, 지방자치, 공기업, 국가 재무 등을 배운다. 목원대의 경우 정치학, 한국정보론 등 정치 관련 교과목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행정이 정치와 밀접한 때문이다.

목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양승연 씨는 "수능이 끝나고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한국사자격증이나 컴퓨터자격증 정도는 취득해 오면 공무원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추천한다"고 했다. 다만 "대부분 공무원시험을 위해 입학하지만, 공무원과 거리가 있는 부분도 많다"면서 "공무원시험에서는 학점이 중요하지 않지만, 만약 다른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면 학점 관리를 안한 것에 대해 후회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양 씨에 따르면, 졸업선배들은 주로 공기업에 취업하고 있으며, 공무원이나 국가직무능력표준인 NCS시험을 보며 진로를 준비하고, 일부는 창업하거나 심리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고 했다.

▶목원대 행정학과 양승연 씨의 학과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자.

안녕하세요. 목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3학년 15학번 양승연입니다.

우리대학 행정학과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사회 과목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거의 공무원시험이나 공기업취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1학년 때는 행정학개론을 배우고, 전공교수님들께서 신문읽기 수업을 통해 전공 관련이나 사회이슈 관련 기사를 보며 다양한 제도나 전공지식을 설명해주시는 ‘행정과 사회’ 수업도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에 대해 배우기도 하고 공기업에서 사람 등용 시 어떤 방법과 문제가 있는지, 국가에서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등 다양한 행정을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대학 행정학과의 특이점은 행정학과이지만 정치학도 배우고 있습니다. 정치학개론을 통해 정치에 대해 배우고, 한국정보론을 통해 한국정치추세에 대해 공부합니다.

또한 학과에서는 공무원시험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아 공무원학원비를 지원해줍니다. 또한, 자격증시험을 볼 때 한 학기에 한번 응시료를 지원해주기도 하고, 전공교수님이 과동아리를 개설해 학생들을 모집하고 여행을 통해 교육을 받기도 합니다.

졸업생들은 주로 공기업에 취업을 하고, 공무원이나 국가직무능력표준인 NCS시험을 보기도 합니다. 일부는 창업을 선택하거나 심리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처음엔 공무원시험을 생각하고 입학한 학우들이 대부분이지만, 수업을 들어보면 공무원과는 거리가 약간 있습니다. 공무원준비 관련수업이 아닌 재무행정 등의 수업이 있다 보니 수업만으로는 시험이 최적화되어있지 않습니다.

수능 끝나고 대학오기 전에 한국사자격증이나 컴퓨터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막연하게 잘한다고 말하는 것과 자격증을 보여주는 것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런 자격증은 공무원시험을 볼 때 가산점이 될 수 있습니다.

공무원시험은 학점이 중요하지 않다보니 학점을 관리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공무원시험을 포기하게 되면 취업할 때 학점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요.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점도 챙기고 전공심화과정을 배울 때 공무원시험 준비를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과의 진실>은 대학 재학생이 대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학과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너입니다. 기성 인터뷰에서 듣지 못하는 학생들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 내용의 경우 인터뷰이의 주관적인 느낌이나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주시기 바랍니다. - 편집자 주 -

정명곤 기자 mkchoung@daehac.com

태그 : #행정학과 #목원대 #공무원

대입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인터넷신문 대학닷컴이 무료로 제공하는 공익웹앱 ‘스마트배치표’ 서비스를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스마트배치표는 대학·학과·직업 탐색을 위한 국내 1위의 서비스입니다.


연락처: 02-6297-0130 / www.daehac.com / www.smartbatch.co.kr